본문 바로가기
경제

게임스탑(GME) 주가 폭등 사건을 알아보자

by ┻ⓢⅢⓢⅢⓢⅢ┯┎╀ 2021. 1. 31.

게임스탑(GME) 주가 폭등 사건을 알아보자


게임스탑(GME)

요즘 핫한 게임스탑(GME) 주가 폭등 사건을 아시나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월스트리트 대형 헤지펀드의 공매도에 대항하여, 개인 투자자들이 게임스탑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하며 주가를 폭등시킨 사건입니다. (NYSE 종목코드: GME)

 

 

 

게임스탑(Gamestop)은 비디오 게임 전문 오프라인 소매점 체인으로 미국 전역에 매장을 두고 있고, 웬만한 소도시에는 체인점이 있을 정도로 매장 수가 많이 있습니다.

 

콘솔, PC 게임과 콘솔기기 및 주변기기를 판매하는 등 오프라인에서 게임 관련 제품은 거의 다 팔지만, 게임 시장에서 온라인 비중이 점점 커지고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부문이 침체되면서 전망이 좋은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 1월 초만 하더라도 주가가 20달러 밑으로 거래되었을 정도로 비전이 없는 회사였는데, 최근 주가가 폭등한 원인에는 무엇 때문일까요?


앞에서 보셨다시피, 게임스탑은 미래 전망이 좋은 기업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헤지펀드 세력의 좋은 타겟이 되어 멜빈 캐피털 등 헤지펀드들은 공매도에 나섰고 게임스톱 유통물량의 약 140% 정도를 공매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에 반발한 미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의 주식 관련 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의 유저들이 게임스탑 주식을 집단 매수하였습니다.

 

이들이 주가를 엄청나게 올리자 공매도를 하던 헤지펀드 세력들은, 빌린 가격보다 비싼 가격에 주식을 매입해서 상환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게임스탑을 공매도하였던 멜빈 캐피털 등은 엄청난 손해를 입었고, 결국 이번 공매도를 정리하기 위해 다른 투자자들에게 27억 달러를 긴급하게 받았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공매도 세력과 맞붙는 개인투자자들을 응원하는 듯한 트윗 글을 남기면서, 다른 개미들까지 주식을 매수하며 게임스탑 주가는 대폭등 하였습니다.

 

결국 개인투자자들에 의해 공매도에 나섰던 기관이 파산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스탑(GME) 주가

↑ 오른쪽 부분 요동치는 주가를 보라!!!    헤지펀드 세력과 이에 반발한 개인투자자들의 처절한 싸움을 볼 수 있다. 

 


게임스탑(GME) 주가 폭등 사건의 의의
누군가 공매도되는 회사의 주식을 잔뜩 구매하여 주가를 올린다면 공매도한 집단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인 개미들의 성향은 다 제각각이며, 단합해야 할 동기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공매도 세력에 반하는 사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는 경제 논리 외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아주 절묘하게 맞아 들어가 월가의 기본적인 공매도 전략을 거대하게 좌초시킨 경제사적 대사건으로 발전했다.

출처 : namu.wiki/w/%EA%B2%8C%EC%9E%84%EC%8A%A4%ED%83%91%20%EC%A3%BC%EA%B0%80%20%ED%8F%AD%EB%93%B1%20%EC%82%AC%EA%B1%B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