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조어, 재밌는 말

잼민이 뜻과 유래

by ┻ⓢⅢⓢⅢⓢⅢ┯┎╀ 2021. 1. 31.

인터넷 게시판에 잼민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올라올 게시물들이 종종 보입니다.

(처음에는 그 옛날 TV에 나왔던, god의 재민이 인 줄 알았습니다. -_-)

 

중국 잼민이 의 장난

↑ 중국 잼민이의 장난.gif

 

초딩 잼민이 비비탄총

↑ 초딩 잼민이에게 비비탄총으로 저격당한 후기

 


 

잼민이? 위 게시물, 움짤을 보면 초딩을 뜻하는 단어 같은데 왜 잼민이지?

발음하기도 편하지 않은 단어인데...

 

네이버 검색을 해보니 역시 예상대로 아래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잼민이

뜻풀이
1. 온라인 상에서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들을 이르는 말.

2. 초등학생을 비꼬아서 초딩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더욱 개조되어 생긴 초등학생이라는 뜻의 신조어이다. 이것은 초딩과 같이 초등학생을 비꼬아서 부르는 말이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의미는 아니다.

3. 온라인 상에서 초등학생, 넓게는 중학교 저학년을 비하의 어조로 이르는 말. 초딩과 비슷한 말이다. 유래는 남자 이름 "재민'+재밌는 대상에 붙이는 속어

 

네이버 오픈사전에서 뜻은 알 수 있었지만, 유래는 제대로 안 나와서 좀 더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트위치tv

트위치 tv라는 방송 플랫폼에서 트위치tv 초창기에 bj렐라라는 게임 방송인이 있었습니다.

bj렐라의 방송에 사촌동생 민재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게 되었고, 목소리가 너무 귀여웠던 것입니다. 

그때 투네이션(기부 플랫폼) 관계자가 bj렐라에게 사촌동생 민재의 목소리를 투네이션에서 기부할 때마다 나오는 목소리로 사용할 수 없냐는 제안을 하게 됩니다.

그때 bj렐라는 사촌동생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이름의 앞뒤를 바꾼 '재민'이라고 이름을 바꿉니다. 

여기에 트위치에서 많이 사용하는, 주로 웃음을 주는 대상에게 붙이는 접두사인 잼-이 합쳐져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처음에는 채팅, 도네이션을 통해 방송에 등장한 저연령층을 일컫는 말로 쓰이다가 현재는 트위치 뿐만 아니라 유튜브, 트위터, 아프리카tv 등의 온라인에서는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자주 쓰이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을 귀엽게 부를 때 쓰이는 단어이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초딩이라는 뜻의 약간 비하하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리즈시절 뜻, 유래

개요 리즈시절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쓰시지만 정확한 뜻과 유래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오늘은 그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즈시절 뜻 리즈시절은 과거에

nonpss.tistory.com

 

 

머선일이고 유래

머선일이고 ! 요즘 많이 쓰는 유행어라네요. TV도 안 보고 개인 BJ들이 방송하는 아프리카도 안 보는 편이라, 요새 유행하는 신조어(?)들을 잘 모르고 지내지만 넷상에서 여러 사람들이 쓰기에 궁

nonp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