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페이지 RPM, 페이지 CTR 등 애드센스 수익 용어 알아보기

by ┻ⓢⅢⓢⅢⓢⅢ┯┎╀ 2021. 8. 10.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수익을 거두게 되고,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수익 분석을 하면 페이지 RPM, 페이지 CTR, CPC 등 영어로 된 바로 이해가 되지 않는 용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 블로그에서 거둬들이는 수익의 지표를 알 수 있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크던 작던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때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느 정도 광고 클릭이 되고, 수익은 얼마나 거두는지 실적을 조회하면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CTR' 등의 수치로 내 블로그의 수익 상태를 보여줍니다.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는 쉽게 알 수 있지만, 나머지 항목들은 바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아래에 제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1. 페이지 RPM

RPM은 'Revenue Per Mille'의 약자로 mille 은 1,000을, revenue는 수익을 뜻합니다. 페이지 1000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말하는 것이죠.

블로그 고수들은 페이지 RPM이 30~40달러에 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0달러일 경우, 하루에 방문자 1000명만 된다고 하여도 1000 페이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에 40달러의 수익을 거두는 것이고 한 달로 계산하면 132만 원의 큰돈을 버는 것이죠. (1달러 = 1,100원 계산 시)

 

페이지 RPM 계산법 = (예상 수입 / 페이지뷰) * 1,000

 

 

 

 

2. CPC

CPC는 'Cost Per Click'로 클릭당 단가를 뜻합니다. 페이지 RPM과 비슷하지만 RPM은 실제 거둬들이는 예상 수익을 뜻하고, CPC는 단가를 말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죠.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하는 광고는 광고 단가가 높습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시간대이어서 그런 것인데, CPC가 높은 블로그는 애드센스에 표시된 광고들이 한번 클릭하였을 때 높은 광고수익이 나오는 단가가 높은 광고가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CPC가 높은 광고로는 대출이나 부동산, 보험 등의 광고가 있으며, CPC를 높여야지 적은 방문자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CTR

CTR은 'Click Through Rate'으로 페이지당 클릭수를 말합니다. CTR이 높다면 광고수에 비해 클릭 횟수가 높다는 뜻입니다. (100회 노출에 5회의 클릭이 발생하였다면, CTR은 5%입니다.)

 

방문자들이 관심 있는 광고가 뜬다면 클릭 횟수가 높아지겠죠? 방문자들이 좋아하는 글과 애드센스 광고가 비슷한 주제라면 CTR은 자연스레 올라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