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정보

차량기준가액 조회 방법 정리

by ┻ⓢⅢⓢⅢⓢⅢ┯┎╀ 2021. 3. 28.

차량기준가액(차량가액)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쉽게 설명하면 현재 자동차의 감정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량기준가액(차량가액)의 정의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기준가액이란?

차량기준가액이란 보험개발원에서 차량의 용도, 형식, 연식에 따라 차량 금액을 감정하여 공시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부동산에서 토지의 가격을 조사하고 감정하여 공시한 토지의 가격을 공시지가라고 합니다. 

 

※ 차량기준가액과 공시지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시지가는 매년 상승하지만, 자동차의 경우 구매한 즉시 감가상각 되어 차량기준가액이 매년 하락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2. 차량기준가액 용도

① 공시지가가 부동산 보유세(재산세, 종합부동산세)를 비롯하여 증여세, 건강보험료 등 각종 세금의 기준으로 활용되듯이, 차량기준가액은 자동차 보험 계약할 때 보험비의 산정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사고 발생 시 손해액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어 차량가액 이상의 수리비가 나올 경우, 최대 차량가액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에 따른 보조금 지급의 기준이 됩니다.

(특정 경유자동차 검사 사후조치 및 보조금 지급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 - 아래 링크글 참조)

 

특정 경유자동차 검사 사후조치 및 보조금 지급 등에 관한 규정

 

www.law.go.kr

③ 공공주택 분양 신청할 때 자산의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공공주택 입주자 보유자산 관련 업무 처리기준 제5조 - 아래 링크글 참조)

 

공공주택 입주자 보유자산 관련 업무처리 기준

 

www.law.go.kr

 

 

3. 차량기준가액 조회방법

① 보험개발원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험개발원 웹사이트 주소 : https://www.kidi.or.kr )

 

② '알림 광장' 항목의 '차량기준가액' 부분을 클릭합니다.

 

③ 아래와 같은 조회 화면으로 전환되면, 자동차 정보를 입력하여 검색을 클릭하여 차량기준가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차량기준가액 조회화면
차량기준가액 조회화면

 

4. 맺는말

분기마다 차량기준가액이 변동되므로, 필요할 때마다 보험개발원 웹사이트에서 차량기준가액을 조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