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정보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가능할까? (발급방법 정리)

by ┻ⓢⅢⓢⅢⓢⅢ┯┎╀ 2021. 5. 8.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많은 증명서와 같이, 인감증명서도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발급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금융기관 서류 제출 시, 혹은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 등의 중요한 거래를 하는 경우에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고 본인 또는 대리인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① 신청인이 직접 방문 시

인감으로 등록할 인장(도장)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분증의 경우에

내국인은 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는 주소와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야 함)

재외국민은 여권,

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을 통해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② 대리인을 통한 발급 시

법정대리인이 보증인의 인감도장이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지참 후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발행일로부터 3개월간 유효합니다.

 

 

마무리

인감증명서는 중요한 거래에 반드시 필요한 증명서로, 오프라인을 통해 방문 신청해야 발급이 가능한 증명서라는 점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