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는 정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by ┻ⓢⅢⓢⅢⓢⅢ┯┎╀ 2021. 5. 25.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이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으로 한정지어서 설명드리면, 당해 1월부터 12월까지 근로소득 외 타 소득이 있는 개인의 전체 소득금액에 대한 확인 서류이기 때문에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된 부분에 한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비슷한 개념의 문서지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해 소득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반면 소득금액증명원은 근로소득과 기타 부가수입에 합한 총 소득금액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대출을 받을 때 증빙서류로, 공공기관에서 확인 등으로 많이 쓰이게 되는 증명서로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급방법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주민센터 팩스민원 신청 및 무인민원기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급 방법 중 가장 간편한 홈택스를 이용한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 참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1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1

 

3. 신청내용에서 * 표시된 필수 입력사항을 체크한 후, 맨 아래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2

 

4. 신청 후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 화면으로 자동 이동됩니다. '처리완료'로 처리상태가 되어있다면 발급번호를 클릭하여 출력해주시면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에서 발급 받기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 시, 소득증명용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 원

nonpss.tistory.com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지방세를 완전히 납부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할 때 발급받는 문서입니다. 오늘은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nonps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