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조어, 재밌는 말

사쿠란보 뜨는 이유, 뜻 그리고 유래

by ┻ⓢⅢⓢⅢⓢⅢ┯┎╀ 2021. 3. 13.

사쿠란보라고 아시나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2003년에 발매된 일본의 히트송입니다.

18년이 지난 지금 '사쿠란보'란 노래가 최근 유튜브나 BJ들 사이에서 유행이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쿠란보란?

사쿠란보는 일본의 '오오츠카 아이'란 가수의 2번째 싱글 앨범에 수록된 곡 중 하나입니다.

2003년 12월 17일에 발매되었는데, 사쿠란보는 벚나무 열매를 뜻하는 버찌, 영어로 체리를 뜻합니다.

 

당시 오리콘 차트에 10주간 10위권을 지킨 히트곡입니다.

 

 

 

1차 유행

귀엽고 흥이 넘치는 멜로디로 일본 노래임에도 싸이월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의 BGM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관심이 없는 당시에 많은 사람들도 이 노래를 어디선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 2000년대 당시 국내 SNS의 대표주자는 싸이월드로 싸이월드의 배경음으로 많이 사용된다는 것은 곧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차 유행

2019년과 2020년에 BJ, 스트리머, 유튜버 등 여러 인터넷 방송인들의 사쿠란보 커버 댄스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사쿠란보의 귀여운 율동을 따라 하는 틱톡에서의 '사쿠란보' 챌린지로 유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TV의 유명 BJ인 유혜디가 사쿠란보 율동을 요청하는 시청자들에 의해 사쿠란보 댄스를 하게 되었고 나중에 자신이 했었던 사쿠란보 율동을 모아서 교차 편집 영상을 올리게 됩니다. 

 

귀여운 외모와 그에 어울리는 깜찍한 사쿠란보 율동으로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고, 다른 인터넷 방송인들도 따라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인터넷 문화의 하나의 밈 현상으로, 인터넷 방송인들 뿐만 아니라 많은 일반 사람들도 하게 되었습니다.

 

 

유혜디의 사쿠란보 율동 모음

 

 

논란거리

2차 유행의 시초가 랄로라고 하는 스트리머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옛날에 랄로가 방송할 때 배경음으로 사쿠란보를 자주 틀었다는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하는데 사실 현재 2차 유행의 시작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랄로의 팬들은 사쿠란보 영상에 랄로의 유행어들을 댓글을 적으며 랄로와 사쿠란보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댓글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많이 달립니다.

1) 제육볶음 잘 볶으시나 → 랄로가 밝힌 자신의 이상형이 제육볶음 잘 볶는 여자

2) 내가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사실이 그 사람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잖아요. → 랄로에게 걸그룹 아이즈원의 멤버중 가장 좋아하는 멤버가 누군지 묻는 질문에 한 대답 

3) 24:00 → 랄로의 리그오브레전드 최고점수인 2400점 의미

 

 

 

사쿠란보 댄스의 원조

일본의 개그 콤비인 냥코스타의 네타라는 사람이 원조입니다.

한국에서 유행하는 커버 댄스의 따봉 버전이 바로 이 사람이 만든 것이죠.

사쿠라보 댄스 원조

 

 

 

 

사쿠란보 댄스 영상 모음

 

1) 펜트하우스 주석경 (한지현) 사쿠란보

펜트하우스 주석경 사쿠란보

 

 

2) 쏘대장 사쿠란보

쏘대장 사쿠란보

 

 

 

 

 

무야호 뜻 유래, 사용하는 때

요즘 인터넷 상에 '무야호'라는 신조어가 유행입니다. 처음 듣는 분들은 무슨 뜻인가 의아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무야호 뜻과 유래, 그리고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야호 유래 20

nonpss.tistory.com

 

 

잼민이 뜻과 유래

인터넷 게시판에 잼민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올라올 게시물들이 종종 보입니다. (처음에는 그 옛날 TV에 나왔던, god의 재민이 인 줄 알았습니다. -_-) ↑ 중국 잼민이의 장난.gif ↑ 초딩 잼민이에게

nonpss.tistory.com

 

 

서학개미 뜻 , 동학개미 뜻 몰랐다면 FOLLOW ME

SBS 뉴스를 보다가 '서학개미, 테슬라 주식 8조 6천억 원 보유' 란 자막 타이틀을 보았다. 서학개미? 처음 보는 말인데, 어디 사학 연금 재단 같은 곳인가??? 그러면서 앵커가 말하는 내용에서는 서

nonpss.tistory.com

 

 

머선일이고 유래

머선일이고 ! 요즘 많이 쓰는 유행어라네요. TV도 안 보고 개인 BJ들이 방송하는 아프리카도 안 보는 편이라, 요새 유행하는 신조어(?)들을 잘 모르고 지내지만 넷상에서 여러 사람들이 쓰기에 궁

nonpss.tistory.com

 

'신조어, 재밌는 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저질환 뜻, 주의할 점  (0) 2021.04.04
보궐 뜻  (0) 2021.04.03
브런치 뜻, 유래  (0) 2021.04.03
무야호 패러디 영상 모음  (0) 2021.03.11
무야호 텍스트 이모티콘 모음  (0) 2021.03.07
무야호 뜻 유래, 사용하는 때  (0) 2021.03.07

댓글